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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지식

{ 한진해운 }

by 뚜벅_Economy 2024. 9. 9.

1. 한진해운

한진해운이 파산하기 전, 해운업계는 심각한 불황을 겪고 있었습니다. 한진해운은 2016년 약 6조 원의 부채와 7조 원의 매출액으로 자본 잠식 상태에 빠졌으며, 연간 손실이 4000억 원에 달했습니다. 

2. 해운업계의 회복 시기

파산 당시인 2016년, 글로벌 해운 시장의 주요 지표인 **Baltic Dry Index(BDI)**는 약 290 포인트로 사상 최저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 이후 해운업 시장이 회복하면서 BDI는 약 1,300 포인트 이상 상승했습니다. 한국정부에서 한진해운이 추가 지원을 받았다면 2018~2019년 사이에 해운업계의 회복과 함께 경영 정상화가 가능했을 것입니다.

3. 정부의 회피가 한진해운 파산에 미친 영향

한진해운은 채권단과 정부로부터 충분한 자금 지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총 5000억 원 규모의 긴급 자금이 지원되었으나, 그 규모는 한진해운이 해결해야 할 부채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이는 정부가 산업 구조조정에 우선순위를 두었기 때문이며,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점이 파산을 앞당기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4. 정부 지원이 미친 경제적 손실

한진해운의 파산으로 인해 국내 경제에 끼친 손실은 약 16조 원에 달합니다. 항만 물류 혼란, 국내 해운업계의 후퇴, 관련 일자리 상실 등 경제적 타격이 컸습니다. 만약 정부가 추가 자금을 지원했더라면 이러한 손실을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는 한진해운에 대한 정부 지원이 단기적 비용보다는 장기적 경제적 가치가 컸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5. 위메프에 대한 정부 지원과 한진해운 비교

정부는 최근 IT 및 게임산업에 대하여 규제 완화, 세제 혜택, 그리고 자금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정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위메프와 같은 회사들이 혜택을 받아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원은 약 수천억 원 규모의 자금 지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진해운이 당시 비슷한 수준의 지원을 받았다면,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를 넘길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시사.지식 크리에이터 뚜벅_Economy

6. 한진해운 지원 시 발생할 경제적 가치

위메이프와 같은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보다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이 더 많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한진해운의 회생으로 해운 물류망의 안정성과 관련 일자리 유지, 국내 항만 경쟁력 강화 등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3조 원 이상의 지원을 통해 16조 원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방지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는 약 5배 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7. 정부 지원 규모와 효율성 비교

위메프에 대한 정부 지원은 주로 기술 혁신과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반해, 한진해운은 당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더 많은 자본을 필요로 했으나, 그 지원은 충분치 않았습니다. 3조 원 정도의 정부 지원이 있었다면 한진해운은 약 2018년경 회생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위메프 지원보다 더 빠르고 즉각적인 경제적 효과를 낳았을 것입니다.

8. 한진해운 소액주주들의 피해 현황

한진해운 파산으로 인해 수많은 소액주주들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당시 주주들의 손실액은 약 1조 원에 달했으며, 대부분의 주주는 투자금을 전부 잃은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피해는 해운업계의 구조조정과 함께 주주 보호 대책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낳았습니다.

9. 소액주주 피해보상 방안

한진해운 소액주주들의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은 주식 환매 기금 조성이나 파산 자산 회수 후 배분 방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파산한 한진해운의 잔여 자산을 활용하여 10%~20%의 회수율로 주주들에게 배분한다면, 약 1조 원 중 1000억 원에서 2000억 원 규모의 보상이 가능할 것입니다.

10. 해운업계와 정부의 역할

한진해운 사례는 산업의 위기 속에서 정부의 적절한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소액주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다 강력한 주주 보호 정책과 함께 기업 구조조정 시점에서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이 필요합니다. 천원자원이 부족한 국가로 원재료 수입을 통해 재가공하는 제조업, IT 산업이 현대화 과정의 한국산업의 근간이라는 것은 교과서에도 나올 만큼 상식입니다. 특히, 국가 산업의 수출무역 매출상장도 중요하지만 조선소를 1차로 파생되는 2차, 3차, 4차 산업으로의 파급력은 민생고용 및 생산인구 안정화에 뿌리를 만들어 갈 수 있어서 고효율의 IT산업 성장지원 장려도 중요하지만  서민 생산고용활동의 균형 잡힌 정부정책이 현실적으로 중요합니다.

# 요약 #

1. 한진해운

2. 해운업계의 회복 시기

3. 정부의 회피가 한진해운 파산에 미친 영향

4. 정부 지원이 미친 경제적 손실

5. 위메이프에 대한 정부 지원과 한진해운 비교

6. 한진해운 지원 시 발생할 경제적 가치

7. 정부 지원 규모와 효율성 비교

8. 한진해운 소액주주들의 피해 현황

9. 소액주주 피해보상 방안

10. 해운업계와 정부의 역할

 

~Thank for 뚜벅_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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